일상

면역력 높이는 음식 추천

개발독학 2021. 6. 5. 18:29

코로나 바이러스 뿐만 아니라 감기나 다양한 질병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하기 위해서도 면역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바이러스나 세균, 미세먼지 등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많은 유해물질들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주는 시스템이 면역력인데요.

운동과 적절한 수면, 금연, 금주도 중요하지만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걸 먹으면 우리의 면역력에 도움이 될 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보통 면역력에 관련된 영양소인 비타민A, 비타민B6, 비타민C, 비타민E와 아연, 철, 구리 등은 채소와 과일에 많습니다. 그래서 과일과 채소도 적정량 섭취해 주는 게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과일, 채소 뿐만 아니라 어떤 것들이 면역력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

1. 마늘과 양파

우리가 거의 매일 먹고 있는 마늘입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마늘을 참 좋아하죠. 양파는 볶음요리에 많이 사용해서 먹습니다. 마늘과 양파에 있는 알리신 성분은 항균 및 살균 작용을 잘하고, 비타민B1의 흡수율을 높여서 식욕부진과 불면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양파에 있는 매운맛을 내는 유화아릴 성분은 혈액순환을 도와 체온을 상승시켜줍니다.

2. 고등어

고등어에는 바이러스 저항력 상승과 노화 속도 지연에 도움이 되는 셀레늄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메가 지방도 풍부해서 심장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이 셀레늄 성분은 영양제보다 고등어와 같은 식품으로 섭취하는 게 더 흡수가 잘된다고 합니다.

3. 표고버섯

표고버섯에는 베타글루칸과 비타민D가 풍부하게 있습니다. 이들은 외부에서 바이러스같은 게 들어왔을 때 이를 잡아먹는 대식세포들을 활성화합니다. 그리고 감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4)

4. 고구마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 많습니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 따르면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를 합성하고, 암 예방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폐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국가암정보센터에서도 고구마의 폐암 예방 효과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고구마 뿐만 아니라 당근과 시금치, 늙은 호박, 단호박에도 있어서 대신해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노화 방지에 좋은 비타민 E도 함유되어 있고, 고혈압에 좋은 칼륨도 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를 먹으면 화장실에 잘 가게 되죠? 고구마에 양질의 식물성 섬유가 장을 활발하게 해서 변비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고도 합니다.
고구마에는 정말 좋은 성분들이 많네요. 얼른 사서 군고구마나 해먹어야겠습니다.

5. 돼지고기

면역력에 돼지고기가 좋다고? 이건 좀 의외였습니다. 돼지고기에 있는 단백질, 비타민B6, 셀레늄, 아연 성분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중 아연은 면역력 증강에 관한 미네랄 중 최고라고 합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 섭취도 면역력 증강에 중요하다고 합니다. 돼지고기가 좋지만, 적정량만 섭취하는 게 좋다고 보면 됩니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5)

6. 견과류

견과류에 있는 비타민E, 셀레늄, 단백질이 면역력 강화를 도와줍니다. 셀레늄과 비타민E를 같이 섭취할 경우 시너지 효과로 전립선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또한 65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비타민 E 보충제를 복용하게 했더니 파상풍과 B형 간염 백신 접종 후 항체 반응이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면역력 강화에 도움되는 성분들이 많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신 분들 모두 면역력에 좋은 음식 잘 챙기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감사합니다.